김대중재단 | KIM DAE-JUNG FOUNDATION

재단 소개
재단 소개 이사장 인사말

이사장 인사말

김대중 대통령의 철학과 사상을 계승 발전시키고한반도 평화와 아시아 민주화에 기여한 업적을 널리 알리겠습니다


김대중재단은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이며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김대중의 사상과 철학을 계승‧발전시키고 업적을 선양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자신의 철학과 사상을 세우고 그것을 현실정치에서 실천한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지도자입니다.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한 40여 년의 투쟁 역정 가운데 다섯 번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도 ‘행동하는 양심’을 실천한 투사였습니다. 역사와 시대의 요구에 ‘서생적 문제의식’을 갖고, 민본주의를 바탕으로 ‘상인적 현실감각’을 발휘하면서,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가능하게 만든 정치가였습니다.

전쟁과 쿠데타, 독재로 얼룩진 한국 근현대사를 딛고 사상 최초로 선거에 의한 평화적 여·야 정권 교체를 이룬 대통령이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한평생 자신을 탄압한 정적들을 용서하고 국민 통합을 통해 IMF 외환위기 극복을 이끌었습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의 가장 큰 경쟁력이 된 IT, 문화 산업의 초석을 놓았습니다. 인권, 복지, 성평등 분야에서도 큰 진전을 이뤄, 민주적 틀을 갖춘 사회를 만들었습니다.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과 6·15 공동선언으로 남북 화해 협력의 길을 열었고, ‘김대중-오부치 선언’으로 한일 관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한반도와 아시아의 민주주의와 인권 신장, 평화에 이바지한 시대의 거인이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이 현대사에 남긴 영향력은 심대합니다. 김대중재단은 이러한 김대중의 정신을 되새기고 발자취를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기념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고, 국제교류 및 연대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사업, 인권향상과 사회복지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2024년 1월 6일은 김대중 탄생 100주년입니다. 김대중 대통령의 생애와 성취를 되돌아보고 그가 남긴 정신과 가치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김대중재단은 국민과 소통하고 세계와 공감하는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큰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김대중재단 이사장권노갑